이평선

尹 정부 들어 또 카카오 뉴스 개편…네이버도 ‘압박’ 본문

기타등등등/기타 등등등

尹 정부 들어 또 카카오 뉴스 개편…네이버도 ‘압박’

이동평균선 2024. 10. 9. 14:48
728x90
반응형

 


尹 정부 들어 또 카카오 뉴스 개편…네이버도 ‘압박’ < IT 일반 < IT/과학 < 박서연, 금준경 기자 - 미디어오늘 (mediatoday.co.kr)

 

尹 정부 들어 또 카카오 뉴스 개편…네이버도 ‘압박’ - 미디어오늘

카카오가 국정감사 직전 포털 다음뉴스 콘텐츠제휴(CP) 매체를 100% 정량평가로 결정하는 새 심사 기준을 공개해 파장이 일고 있다. 콘텐츠제휴의 장벽을 낮춘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는 목소리도

www.mediatoday.co.kr

/// /// /// 내용 중 (알아야 할 용어)

 

※용어설명

△검색제휴, 콘텐츠제휴(CP) : 포털 뉴스 제휴방식. 검색제휴는 포털이 전재료를 지급하지 않고 검색 결과에만 노출되는 낮은 단계의 제휴로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다. 콘텐츠제휴는 포털이 언론사의 기사를 구매하는 개념으로 금전적 대가를 제공하는 최상위 제휴다. 포털 검색시 언론사 사이트로 이동되지 않고 포털 사이트 내 뉴스 페이지에서 기사가 보이면 콘텐츠제휴 매체다.

△포털 뉴스제휴평가위원회 : 네이버와 카카오(다음)가 직접 실시해오던 언론사 제휴 심사를 공개형으로 전환하겠다며 공동 설립한 독립 심사기구. 심사 공정성 논란에 시달린 포털이 심사 권한을 외부에 넘기면서 논란을 피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언론사 단체 중심으로 구성돼 초기부터 비판을 받았다. 출범 과정에서 시민단체, 변호사 단체 등을 포함해 외연을 확장했다. 윤석열 정부 들어 국민의힘은 제평위가 편향됐다며 압박했고 정부가 제평위 법정기구화를 추진한 가운데 지난해 5월 양대 포털은 제평위 운영을 잠정 중단했다.

출처 : 미디어오늘(https://www.mediatoday.co.kr)


 

반응형
728x90

하,,,,,,,,,,,,,,,,

728x90
반응형